음성군, 과수화상병 예방 동계 궤양제거 철저 ‘당부’
음성군, 과수화상병 예방 동계 궤양제거 철저 ‘당부’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3.12.05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동계 전정 작업 시기를 맞아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동계 전정 시 궤양 제거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군은 과수화상병의 확산방지를 위해 동계 궤양예찰 및 사전제거, 사전방제약제 공급, 예측시스템을 통한 적기 방제 시기 알림, 현수막 게첩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예방에 힘쓰고 있다.

 

올해는 10건 3.6ha의 과수화상병이 발생해 공적 방제를 추진했으며, 지난해 15건 4.9ha 발생에 비해 면적대비 약 26.5% 감소했다.

 

현재 과수화상병은 치료제가 없어 철저히 예방해야 하며, 예방을 위해서는 과수원 청결 관리,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 작업자·작업 도구를 수시 소독해야 한다.

농기 자재 소독은 70% 알코올 또는 일반락스 30배 희석액으로 하면 된다.

 

과수화상병은 세균병으로, 기온이 낮은 동계시기에 궤양에서 월동하다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나무 전체로 퍼지게 되므로 동계 전정 시 궤양을 철저히 제거하면 과수화상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궤양제거 시 나무를 옮길 때마다 반드시 농작업도구 소독을 실시해 미감염 나무로 병원균이 옮기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순찬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과수화상병은 발생하면 치료제가 없어 큰 피해가 예상되므로 농가에서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궤양제거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