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감곡성당 종합정비계획 추진
음성군, 감곡성당 종합정비계획 추진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3.06.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청북도 최초의 성당... 역사적 의미 커
- 활용·보존 위한 연구용역... 국가지정문화재 승격 기반 마련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음성 감곡성당(음성군 감곡면 성당길 10)의 체계적인 보존 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감곡성당 종합정비계획 용역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음성 감곡성당은 충청북도에서 최초로 건립된 성당으로, 1930년대에 고딕 양식으로 건축됐으며, 민족의식 고취를 위한 매괴학당이 설립된 곳이다.

 

역사적종교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1996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8호로 지정됐으며, 2006년 감곡매괴성모순례지성당으로 지정됐다.

 

길이 40m, 넓이 15m, 종탑 높이 36.5m의 고딕식 건축물은 명동성당의 축소판 같은 인상을 주며, 내부의 천장은 원형이며, 중앙제대(中央祭臺)와 옆면에 4개의 소제대(小祭臺)가 있다.

 

특히 내부 정면 위에 모셔진 성모상(聖母像)에는 6.25 전쟁 중에 생긴 7발의 총탄 자국이 현재까지 그대로 남아 있어 역사적으로 의의가 크다.

 

2021KTX중부내륙선 감곡장호원역 개통으로 감곡 성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방문객이 증가하는 상황으로 활용과 보존을 위해 전문학술기관을 통한 종합정비계획 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군은 5천만원(도비 50%, 군비 50%)의 연구용역비를 들여 1년간 감곡성당에 대한 고증과 기초 자료 및 현황 조사, 보존정비용 방안을 비롯해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군은 음성 감곡성당 소장유물 보존처리사업(2021), 감곡성당 방재시설 구축사업(2022) 등 감곡성당 보전을 위한 지원을 이어왔다.

 

이번 종합정비계획을 통해 성당에 대한 역사적 가치를 밝히고, 성당과 그 주변의 환경변화를 반영한 올바른 활용계획 마련으로 군민과 관광객이 찾고 싶은 문화유산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감곡성당은 천주교 신자 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의미 있는 근대 문화유산으로, 앞으로도 문화재적 가치가 뛰어난 지역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발굴·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음성 망이산성 종합정비계획(2021), 음성 수정산성 종합정비계획(2022) 등 문화유산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했고, 문화유산 전문가(건축직, 학예직)를 배치해 체계적인 문화유산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