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삼성면 망이성 봉수유적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음성군 삼성면 망이성 봉수유적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3.01.1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조선시대 군사 통신수단이었던 삼성면 망이성 봉수(烽燧) 유적이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조선 후기에 운영했던 5개 직봉 중 2로 직봉을 대상으로 역사적학술적 가치, 잔존 상태, 유구 확인 여부 등을 고려해 사적으로 선정했다.

삼성면 양덕리 산30-1번지에 소재한 음성 망이산성(충청북도 기념물)의 봉수 시설인 망이성 봉수유적은 2로 직봉노선에 위치하는 44개 봉수 유적 중 하나로, 이번에 지정된 14개소에 포함됐다.

봉수는 조선의 중요 군사통신시설로, 봉수의 노선은 최단 시간에 변경의 상황을 중앙에 전달하기 위해 북방을 개척하거나 연변에 침구하는 왜구를 방어하면서 습득한 지리에 관한 정보를 반영했고 그 결과물이 봉수 유적인 만큼 학술적 가치 또한 높은 유적이다.

군에 따르면 망이성 봉수유적은 조선시대 통신시설로 남쪽에서 수도 한성으로 오르는 내륙 봉수로써 중요한 문화유산이지만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실정이었으나, 이번 사적 지정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음성 봉수 유적 활용을 위한 국도비 3억원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그간 군은 망이성 봉수유적 국가지정문화(사적) 지정 추진을 위해 종합정비계획 수립 매장문화재 발굴조사 문화재청 설명회 현지 조사 참석 문화재 방문 등 적극 노력해 왔다.

향후 사업비가 확보되면 지적 및 현황측량 문화재 현상 변경 허용기준안 마련 봉수유적 정밀 발굴조사 학술대회 종합 정비 계획 수립 등 연차적으로 문화재 보호를 위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이번 국가지정 문화재 지정을 통해 향후 음성 망이산성까지 포함한 보존 정비 및 활용방안 개발로 음성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