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공서 서류 제출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가능
관공서 서류 제출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가능
  • hig
  • 승인 2018.09.06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양방향 시스템 ‘문서24’ 서비스 전면 시행
행정안전부는 지난 3일부터 모든 행정업무 분야에서 양방향 문서유통시스템인 '문서24' 서비스를 전면 시행하고 있다.
이는 행안부가 지난 2016년 7월 일부 행정분야부터 시작했던 '문서24'를 행정업무 전반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이에 따라 국민들이 행정업무를 위해 사용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문서24'를 통한 서류 제출은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처리하는 모든 행정업무 분야에서 가능하며, 제출 뿐만 아니라 결과 확인까지도 할 수 있다.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 관공서에서 취급한 비전자 문서는 약 1380만건으로 이를 '문서24' 서비스가 대신하게 되면 최대 매년 1390억 원의 비용(종이문서 인쇄비, 교통비, 인건비 등) 절감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문서24'를 이용하려면 먼저 누리집(open.gdoc.go.kr)에 접속, 로그인(카카오톡, 네이버 ID 등) 후 문서작성 메뉴를 선택해 일반 전자우편 방식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수신처를 지정해 제출하면 된다.
일반 국민이 '문서24'로 제출한 문서가 정부업무관리(온-나라 문서) 시스템에서 접수되면 담당자는 이를 등록·처리하고 그 결과를 '문서24'로 회신하게 되며, 신청인은 '문서24'의 받은 문서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문서24' 서비스는 직접 방문이나 우편 이용 없이 모든 공문서 제출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므로, 민원 신청방식에 근본적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