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교육지원청(교육장 채민자)학생참여위원과 음성군청소년참여위원이 추진하는‘2024.음성학생,청소년상상대로정책프로젝트 (이하 정책프로젝트)’정책아카데미 2회차 일정으로 지난 24일(화) 37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음성군의회를 방문하여 의회민주주의를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 학생들은 음성군 의회 시설 탐방, 의회 역할에 대한 강의, 의사일정 방청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 하였다.
올해로 2번째 정책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음성관내 초․중․고 학생들로 구성된 참여위원들은 지난 21일(토) 정책아카데미에서 민주정치와 선거의 개념에 대한 특강, 청소년(모의)당 조직, 청소년(모의)군의원 선출 등 민주정치의 기본학습을 하고 아카데미 2회차로 군의회 방문을 하여 지방민주정치의 현장을 공부하게 된 것이다.
음성군 의회 관계자에 의하면 “음성관내 초․중․고 학생들이 의회를 직접 방문하면서 우리 민주정치 운영 원리와 기본에 대해 직접 공부할 기회가 정말 알차게 운영되었다. 앞으로도 이렇게 참여하며 체험하는 학습이 지속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2024. 음성청소년참여위원 김아현(매괴고 3) 학생은 음성에 살면서도 의회 방문은 처음이다. 아무리 소소한 정책이라도 이러한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을 배웠다. 나도 음성군 군민으로 의견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겠다“라고 참여소감을 밝혔다.
음성교육지원청 채민자 교육장은“오늘 군의회 방문을 통해 현장의 민주주의에 대해 우리 학생들이 새로운 공부를 했을거라 기대한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직접 느끼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프로젝트는 이후 5개의 음성군청소년(모의)당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정책들을 11월 8일 (금) 음성군청 대회의실에서 발표하며 마무리 될 예정이다. (음성군 (모의)청소년당: 포도당(대소, 금왕), 이루당(음성읍), 할게많당(음성읍), 위풍당당(혁신도시), 성심당(감곡, 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