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철저한 고추 육묘 관리 당부
음성군, 철저한 고추 육묘 관리 당부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3.03.1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농업기술센터는 고품질 고추 생산을 위해 철저한 육묘상 관리를 고추 농가에 당부했다.

 

고추 육묘기간은 2개월 이상으로 길고 모종 상태에 따라 수량 변화가 크므로 우량 모종을 키우기 위해 육묘상 온·습도 관리 및 병해충 관리에 힘써야 한다.

 

고추 육묘상 적정온도(25~28, 1518)가 되도록 유지해 고온이나 저온으로 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하여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육묘기간에는 오전 10-12시 사이에 20내외의 미지근한 물을 모판 아래까지 스며들도록 충분히 관수하며 너무 습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20L당 요소 60g)액을 엽면시비 해주면 생육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묘상이 저온·다습해질 경우 모잘록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환기를 자주 하고 관수 시 상토가 너무 습하지 않도록 하며 발병 시 적용약제를 신속히 살포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

 

또한, 주요 해충으로 진딧물, 총채벌레 등이 있으며, 총채벌레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칼라병)의 매개충으로 초기에 피해가 가장 크므로 이상 증상이 나타난 식물체는 조기 제거하고, 해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포장 주변 잡초 등 기주식물을 방제해야 한다.

 

약제 살포시 종류가 다른 약제를 4~7일 간격으로 번갈아 사용하면 내성 발현을 막을 수 있다.

 

이순찬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육묘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고추 농사의 성패가 갈리는 만큼 육묘상의 환경관리를 철저히 하고 진딧물, 총채벌레 방제에 힘쓸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