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음성박물관 건립 ‘시동’
음성군, 음성박물관 건립 ‘시동’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2.11.2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음성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구성... 전문가 등 14명 위촉
- 원활한 박물관 건립 목표... 자문과 심의 역할 수행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지역의 역사·경제·사회·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군립종합박물관 건립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군은 25(14:00) 군청 2층 상황실에서 음성박물관 건립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음성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위원 위촉식을 했다.

이어서 박물관 기본계획, 향후 박물관 건립·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자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위원회는 박물관 분야 전문가, 지역 및 문화예술단체 관계자 등 14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3년이다.

위원회의 역할은 박물관 건립 방향과 기본정책 수립에 관한 사항 박물관의 건축계획에 관한 사항 박물관의 전시ㆍ공간 계획과 전시환경 연구에 관한 사항 유물의 수집ㆍ제작ㆍ보존, 연구와 평가에 관한 사항 박물관의 종합 전산화 계획에 관한 사항 등을 자문하고 심의하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음성박물관은 민선 8기 조병옥 군수의 핵심 공약사업 중 하나로, 음성의 문화와 유물을 전시하던 향토민속자료전시관이 지난해 9월 음성생활문화센터로 전환되면서 군립 종합박물관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군은 음성박물관의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군민이 공감하는 박물관의 전시 콘텐츠나 주요 역할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지난 9월 완료했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박물관을 이용할 주 관람 대상을 분석하고 박물관 기본계획 수립과 전시 방향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군은 음성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2022.11.7.)’음성군 박물관자료 수집 및 관리 조례(2022.12.5. 공포 예정)’를 제정하는 등 박물관 건립을 위한 기본 절차를 이행 중이다.

앞으로도 군은 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박물관 건립과 유물 기증 운동, 업무협약 체결, 동산문화재 조사사업, 박물관 전시프로그램 구체화 연구, 학술대회 등 사업추진 로드맵에 따라 꼼꼼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조병옥 군수는 음성박물관은 음성의 역사적인 사실뿐만 아니라 역사를 기반으로 교육과 체험, 전시 등 그야말로 지역의 종합적인 것을 담아내며 지역주민과 공존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되도록 조성할 계획이다면서, “2030 음성시 건설을 향해 나아가는 큰 발걸음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음성박물관 건립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