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공들인 이낙연, 충청의 마음을 얻다
충청권 공들인 이낙연, 충청의 마음을 얻다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1.09.0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소속 충북광역·기초의원 74명, 충남 광역·기초의원 54명 지지 선언
대한민국 행정·과학수도 겸하는 충청 메가시티, 충북은 생명과학 선도지역 육성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달 28일 가진 중부3군(음성, 증평, 진천) 핵심당원 간담회에서 당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달 28일 가진 중부3군(음성, 증평, 진천) 핵심당원 간담회에서 당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의 초반 판세를 가를 첫 경선지인 충청권 투표가 이번 주 주말에 발표된다. 4일에는 대전·충남 투표 결과가, 다음날인 5일에는 세종·충북 지역 결과가 발표된다.

대의원 1500여명과 권리당원 75천여 명이 참여하는 충청권 첫 경선 결과는 향후 이어질 지역 순회 경선 판세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 각 후보 진영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충청권을 잇따라 방문하며 각별히 공을 들여 온 이낙연 대선 경선 예비후보는 충청권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어 내 대역전의 발판을 삼겠다는 각오다.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 720일 충북을 방문해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을 만나 현안을 청취하고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달 28일에는 충북 음성, 증평, 진천 등 3개 지역 핵심당원 간담회를 잇따라 개최했다. 30일에는 충남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통령이 되면 충청권 인사를 첫 총리로 모시겠다는 결심을 했다고도 밝혔다.

이낙연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달 24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북도 광역·기초의원 74명이, 26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남도 광역·기초의회 의원 54명과 충남도 정책특보 2명 등 56명이 지지를 선언했다. 또 지난달 30일에는 충남지역의 여성, 문화예술, 장애인 등 12개 시민사회단체 회원 1천여 명이 충남도청 앞에서 이낙연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한편 이 후보는 지난달 22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대전, 세종, 충남, 충북을 광역경제생활권으로 묶는 충청 메가시티를 대한민국 행정과 과학의 수도로 만들고, 그 메가시티를 기초과학과 비즈니스가 융합하는 대한민국 성장의 심장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특히 충북 지역은 생명과학의 선도지역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청 메가시티를 과학수도로 완성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를 위해 대덕~천안?아산~오송?오창 등을 연결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조속히 완성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국가 미래 R&D 중심기지와 글로벌 클러스터로 재도약시키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광역교통망을 확장하겠다는 약속도 내놨다. 청주 도심을 지나는 대전~세종~청주~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를 건설하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및 서해선 복선전철의 서울 연결을 신속히 추진하고, 강호축 완성을 위해 충북선 고속화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세종~청주 고속도로를 조기에 착공하고, 태안~세종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는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충청 등 메가시티 출범을 지원하기 위해 국무총리 소속으로 광역경제생활권 육성 지원단을 설치하고, 국가균형발전 특별회계에 광역경제생활권 지원계정과 혁신성장촉진보조금을 신설하는 등 관련 정부 기구와 예산을 마련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함께 제시했다. 또 수도권 내 본사를 충청 메가시티로 이전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법인세를 10년 간 100% 감면하고, 이전기업들이 지역 인재를 고용하면 4대 보험료 지원으로 고용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이와 함께 충청권을 행정수도와 과학수도를 겸하는 메가시티로 완성하기 위해 지역인재 육성 지역 주도의 혁신성장 생태계 마련 충청권의 백제문화 및 유교문화 등 역사자원의 보존 및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특히 서울, 강원, 부산 등에서 치러진 국제대회를 대한민국의 중심인 충청에서는 한 번도 개최하지 못했던 점을 지적하면서 ‘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의 충청권 공동유치를 이뤄내 560만 충청인의 긍지를 높이고 충청 메가시티의 과학기술 역량과 스포츠 인프라, 역사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