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3주년 조병옥 군수 특별인터뷰
민선7기 3주년 조병옥 군수 특별인터뷰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1.07.0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 대변혁’ 기틀 세운 민선7기 3년

 

Q 민선73주년을 맞은 소감은?

A ‘잘사는 음성’‘건강한 음성’‘희망찬 음성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실현을 희망하는 군민의 소망을 안고 출범한 민선7기도 어느덧 3년이 지났습니다. 우리 군정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고 코로나19 극복과 소중한 일상의 회복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과 백신접종에 적극 협조해 주고 계신 11만 군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이켜 보면, 민선73년은 군민과 함께 도시 대변혁의 기틀을 세우고 2030 음성시 건설의 주춧돌을 마련한 시기로 군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서 투자 유치’,‘일자리 창출’,‘공감 복지등 군정의 여러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군민이 주신 소명을 잊지 않고 음성의 미래를 위해 열정과 진정성 그리고 의지를 가지고, ‘중부권 경제중심도시 음성을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을 다짐 드립니다.

 

Q 지난 3년간 주요 성과 중 장기 미해결 사업의 발 빠른 처리, 군민의 숙원사업 우선 해결을 위해 노력하셨는데

A 종합병원급 국립소방병원 유치로 의료취약지역에 대한 의료공백을 해소하게 되었고, 지지부진했던 용산산업단지 승인으로 23년간의 군민의 숙원을 해결하였습니다. 특히, 장기간 답보상태였던 신천보부산단을 명품주거단지로 전환하는 발품행정을 통한 결실을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Q 우량기업 투자유치-일자리 창출-인구유입-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정착으로 경제중심도시 도약발판을 마련하셨다는 평가인데요.

A 우리 군의 GRDP817백억 원으로 도내 2, 15~64세 고용률 도내 2, 청년고용률 도내 1? 전국 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투자유치액은 민선7기 목표액 대비 108%74천억 원으로 3년만에 목표를 조기 달성하였습니다.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인구유입,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고 충북의 경제지도를 새롭게 바꿔 나가고 있습니다.

 

Q 공모사업, 정부예산확보 등 군정 사상 최대 성과를 거뒀습니다.

A 주민 수혜율이 높고 군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업 위주로 철저한 정부정책 동향 파악 등 전략적으로 대응한 결과 142건의 공모사업에서 5299억 원을 확보하는 역대 최대의 성과를 거두었고,

충청북도와 중앙부처, 국회를 수시로 방문하여 정부예산확보 사업을 강력히 건의한 결과 20195403억 원, 작년 6226억 원에 이어 올해 6331억 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하는 등 매년 최대의 재정 확보를 경신하였습니다.

 

Q 혁신적 지역경제 기반 구축으로 생동하는 지역경제와 농축산업 추진 성과는

A 지역자본의 외부유출을 막고자 지난해 2월 발행한 음성행복페이는 현재 누적 발행액 653억 원을 돌파하였으며, 서민경제 기반인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었습니다. 또한 친환경 농업교육관·친환경농업 종합분석센터 건립 착수 등 친환경 명품농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농산물 브랜드화, 로컬푸드 직매장 확대로 판로개척 및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고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권역별 설치로 영농 편의를 도모하고 농가 부담을 덜어 드렸습니다.

 

Q 군민이 행복한 공감복지체계 및 믿음행정 실현

A 2 노인복지관 본격 착수, 어르신 생활민원 콜센터 운영, 노인 일자리 지원 등 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음성군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하였으며, 충청북도 육아종합지원센터 음성분소, 야간돌봄이 시설 설치 등 여성·아동친화도시 조성과 다문화 가족의 안정적 정착 지원으로 군민이 행복한 공감복지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군민을 섬기고 소통을 우선하는 민원혁신을 통해 3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고 지난해 시군종합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되며 우리군 행정역량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Q 다같이 일상에서 누리는 음성형 교육문화도시 실현

A 충북혁신도시에 2023년 고등학교 개교를 목표로 본격 추진하고 있으며, 교복구입비, 무상 급식비, 맞춤형 교육을 위한 경비를 지원하는 등 음성형 교육복지를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 음성시를 이끌어 갈 지역인재 양성에도 매진하고 있으며, 충북 최초로 군립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창단하고 맹동혁신도서관과 삼성도서관을 개관하는 등 교육문화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음성군 축제를 품바축제, 설성문화제, 음성명작페스티벌 3대 축제로 재정립하고 차별화를 통해 대한민국 명품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Q 음성군 유입 인구 정착화 및 주거 수요에 대응한 전략적 주택 공급 계획?

A 공영개발로 추진 중인 대소 삼정지구를 내년까지 준공하고 삼성덕정지구, 감곡역세권을 순차적으로 개발하고 민자를 활용한 본성지구 도시개발 또한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행복주택을 포함한 공공임대주택 5개 단지 건립사업을 착실히 추진하여 청년, 신혼부부, 중소기업 근로자 등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성본, 용산, 인곡산업단지에 양질의 주택공급과 산단 내 자족적 생활 인프라 구축으로 근로자의 관내 정착을 유도하고 민간에서 추진 중인 공동주택 건설사업도 신속한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Q 산업단지 조성 등 투자유치 기반 체계적 구축 계획?

A 지속성장하는 경제기반을 확충하고 개별입지 및 난개발 방지, 입주 기업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산업단지를 체계적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성본·상우·금왕테크노밸리·성안산업단지를 올해 말까지 준공하고 용산·인곡·리노삼봉·성안2 산업단지를 순차적으로 조성하여 산업용지를 적기에 공급하고 우량기업을 집중적으로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계획 중인 신평·음성테크노폴리스 등 5개 산업단지는 사업계획 확정, 사전 행정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기업하기 좋은 튼튼한 산업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Q 군수님께서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균형발전 전략사업은 무엇인지요?

A 발전축과 공간구조를 현실에 맞게 재정비하고 소이?원남?생극면 지역에 대한 전략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지역간 불균형 격차를 줄이고 함께 잘사는 음성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음성읍 도시재생사업을 내년까지 준공하고, 대소, 감곡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사업 공모를 추진하여 쇠퇴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금왕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올해 공모 선정된 대소·삼성지역 농촌협약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생극면과 감곡면은 사업비 80억 원을 투입하여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을 2023년까지 추진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도38호선 우회도로 개설과 국지도 49호선 시설개량사업을 국가 계획에 최종 반영하고 대소~삼성, 평곡~석인, 신돈~쌍정 등 지방도 확포장사업도 차근차근 추진하여 지역 내 거점간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특히, 올해 말 1단계 이천-충주구간 개통을 앞두고 있는 중부내륙선 철도 112정거장 명칭을 감곡장호원역으로 제정하고 감곡역세권 개발과 연계하여 음성군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조성하겠습니다.

 

Q 고부가가치 농업, 잘사는 농촌 실현 계획?

A 안정적 생산부터 판매까지 조밀하게 지원하여 농가소득이 늘어나고 경쟁력 있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친환경 농업교육관과 친환경농업 종합분석센터를 2021년 개관하고, 지역 명품농산물의 판로 확대를 위해 음성명작 농산물 공동브랜드육성과 친환경로컬푸드 샵인샵 매장을 확대하겠습니다. 대소 다올찬수박 공정육묘장 건립, 수박·토마토 명품화사업을 통하여 원예작물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축산 ICT융복합 지원 등 축산업 체질개선 및 경영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음성명작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우리군의 명품농산물 브랜드 가치와 시장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조류독감, 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과 과수화상병 등 농축산업 재해에 대하여 정밀예찰과 적기 방제·방역으로 사전 차단과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Q 군수님께서 강조하시는 새로운 100년을 위한 신성장동력산업은?

A 우리 군은 새로운 100년을 위한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5대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뉴노멀 시대의 신산업 부상과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대비한 첨단산업의 거점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핵심전략과 지속가능한 경기성장을 견인하는 엔진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국내 최대 수소 및 이차전지 기반 에너지 안전 교육 표준화 특화지구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미래 자동차의 핵심인 친환경 자동차 산업 기반 조성과 비대면 온라인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유통·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뷰티헬스 기업체협의회를 구성하고 R&D 투자지원과 특화단지를 조성하고 감곡의 상우산단을 중심으로 시스템반도체 산업 육성 및 테마형 스마트 시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한 스마트 농업 및 명품 농산물을 적극 육성하고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춘 유통, 판매, 수출을 통한 판로 확대로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Q 끝으로 군민께 하고 싶은 말

A 민선73년 동안 착실하게 준비한 기틀을 발판삼아 앞으로 1년 동안 중부권 경제중심도시 도약을 위한 고품격 정주 환경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도하는 민선7기 비전을 완성하는데 매진하여 2030년 음성시 건설 실현에 이바지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군민과 함께 손잡고 희망의 씨앗을 뿌려 행복한 음성을 반드시 실현하겠습니다. 오직 군민만을 위한 참된 봉사 자세로 항상 군민의 편에 서서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에 긴밀하게 대응하는 음성군정이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군민 여러분이 오늘의 행복을 만끽하고 내일의 희망이 기다려지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반드시 기대에 부응하는 음성군수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3년의 세월. 한 지자체 단체장으로서 지난 3년은 41년 간 행정가의 삶과는 급이 달랐다. 한 순간의 잘못된 판단이 얼마나 큰 파장을 가져올지 너무도 잘 알기에 밤잠을 설친 날이 하루 이틀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군민을 편안하게 할까? ‘대한민국 중심의 행복한 음성군실현을 위해 뛰고 또 뛰었다. 종합병원급 소방병원 유치가 확정됐을 땐 기쁨의 눈물도 훔쳤다. LNG발전소와 태양광발전소 건립 반대 시위 현장에선 가슴 아파 했고, 음식물쓰레기매립장 현장에선 주민과 함께 머리를 맞대 대책을 강구했다. 음성지역 구석구석을 살핀 지난 3년을 뒤로 하고 미래 100년을 향해 민선 74년차를 힘차게 내딘 조병옥 군수와 대담을 나눴다. (편집자 주)

대담 = 이상훈 대표기자 / 정리 = 임요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