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에 등불 밝힌 ‘희망 에너자이저’
사회복지에 등불 밝힌 ‘희망 에너자이저’
  • 임요준
  • 승인 2021.06.2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학도에서 대학 교수까지 ‘사회복지전문가’
노인복지센터 요양보호사교육원 교육연구소 설립
요양보호사 3천명 배출…‘복지 음성’ 건설 디딤돌
오승하 교수(강동대 사회복지과)가 그의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마치고 환한 미소를 지었다.
오승하 교수(강동대 사회복지과)가 그의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마치고 환한 미소를 지었다.

오 승 하 교수(강동대 사회복지과다사랑요양보호사교육원·노인복지센터

 

희망 에너자이저 오승하입니다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이 시작되는 수업 때면 언제나 이렇게 인사한다는 다사랑노인복지센터 오승하(53) 대표. 알콜성 치매를 앓는 시아버지와 알츠하이머 치매를 앓는 친정아버지까지. 그녀는 치매를 앓는 집안 어르신들을 돌보며 사회복지, 특히 노인복지에 관심을 갖게 됐다. 늦깍이 만학도는 사회복지에 푹 빠지면서 석사와 박사학위까지 취득하고 대학 전임교수에 임용됐다. 학문과 함께 현장에서의 사회복지는 더 활기차다. 노인복지센터와 요양보호사교육원, 교육연구소를 설립한 그녀는 3천명의 요양보호사를 배출하기도 했다. 사회복지가 그녀의 운명을 바꿔놓은 셈이다. 오승하 교수의 인생 2막 사회복지 삶 속으로 들어간다.

 

사회복지는 나의 운명

오승하 교수는 알콜성 치매를 앓은 시아버지를 3년간 대소변을 받아내며 돌봤다. 이후 친정아버지마저 알츠하이머 치매를 앓자 케어하며 사회복지, 특히 노인복지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래...이왕 케어할려면 제대로 알고 하자!’ 이렇게 시작한 공부가 바로 사회복지학이다. 극동대학교 사회복지학를 졸업했다. 그녀 나이 마흔두살. 늦깍이 만학도는 소설책만 봐도 졸렸지만 사회복지학 공부는 밤을 새도 재밌다. 2012년 석사학위를 받고 내리 3년 뒤 박사학위까지 취득했다. 사회복지에 대한 그녀의 갈망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후 극동대, 강동대, 세경대학교에서 10년 간 사회복지학 강의를 하다가 드디어 올해 강동대학교 전임교수에 임용됐다. 하늘은 그녀의 열정에 큰 열매로 화답했다.

 

노인복지센터 설립

오 교수는 대학을 졸업하면서 다사랑노인복지센터(금왕읍 금석로 107번길 2-1)를 설립했다. 방문요양과 방문목욕을 전문으로 한 재가복지시설이다. 호기심으로 시작됐지만 요양보호사가 필요한 만큼 요양보호사를 양성할 목적으로 교육원을 설립했다. 원훈 섬김, 나눔, 사랑은 개신교의 섬김과 불교의 나눔, 천주교의 사랑으로 3개 종교가 하나가 되듯 다사랑요양보호사교육원은 온전히 섬김과 나눔과 사랑을 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곳에서 배출한 요양보호사만도 3천명에 이른다.

오승하 교수는 치매를 앓은 집안 어르신들을 모셨던 경험이 지금은 교육자료가 됐다. 당시에는 힘들었지만 많은 것을 알게 했고 깨닫게 했다. 일찍 전문적으로 알았다면 좀 더 편하게 모셨을 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우리 교육원에는 최연소자(16)와 최연장자(86)를 배출한 명문 교육원이라며 요양보호사는 판사, 검사와 함께 자가 들어가는 전문인이다. 이런 자부심을 심어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요양보호사라고 다 같은 자격을 갖춘 것은 아니다. 이곳 출신만이 추가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혜인교육연구소를 설립했다. 오 교수의 호 혜인을 따 고귀한 사랑을 전한다는 뜻의 연구소는 노인상담사, 치매예방지도사, 실버놀이지도사, 요리심리상담사, 아동(방과후)요리지도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지역사회는 활동 무대

오 교수는 지역사회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음성군사회복지협의회 이사, 꽃동네 인권 위원, 혜성요양원 운영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음성지역에 반드시 있어야할 복지시설로 한부모가족지원상담센타를 꼽았다. 한부모 가정의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체계적으로 지원할 센터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오 교수는 아들 이재용(반도체회사 재직)과 딸 재정(국회의원 보좌관실 근무) 11녀을 두고 있다.

교육원 교실 벽 한쪽에 크게 자리 잡은 요양보호사의 5가지 자세조건이 눈에 띈다. 1. 따뜻한 마음 2. 차가운 머리 3. 우수한 기능 4. 원만한 인간관계 5. 심신의 건강. 오 교수의 복지철학이 오롯이 담겨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