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허가 현장식당…두 차례 경찰고발에도 배짱영업
무허가 현장식당…두 차례 경찰고발에도 배짱영업
  • 임요준 기자
  • 승인 2021.04.0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인 사업자 명의로 유령식당 허가받고
실제는 감곡CC 공사 현장서 버젓이 운영

3월 말까지 조리시설 철수 불구 계속 조리
경찰 고발 무색, 행정 단속에도 배짱 영업
감곡CC 현장식당이 허가도 없이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주변에는 온갖 쓰레기와 불에 타다 남은 재가 쌓여져 있다.
감곡CC 현장식당이 허가도 없이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주변에는 온갖 쓰레기와 불에 타다 남은 재가 쌓여져 있다.

 

정오 30분 전부터 감곡CC 공사장 인부들이 점심식사를 위해 현장식당으로 하나둘씩 모여든다. 공사장에서 식당으로 갈 때면 공사장 출입구로 나와 다리를 건너 하천길을 따라 10여분을 걸어야 한다. 그래서일까? 하천을 가로질러 흙을 쌓아 길을 냈다. 하천 불법 훼손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식당의 불법 운영은 상상을 뛰어 넘는다.

 

유령식당 차리고 불법 운영
먼저 중국인 A씨. 현장식당 운영자 B씨와는 오래전 B씨가 운영했던 또 다른 식당 종업원으로 만났다. A씨는 작년 7월 감곡면 오궁리에 식당을 하겠다며 영업허가를 냈다. 하지만 실제 기자가 확인한 결과 해당 식당은 영업허가만 냈을 뿐 지금까지 한 번도 식당을 운영하지 않았다. 유령식당인 셈이다. 그렇다면 왜 영업허가를 냈을까?
바로 B씨가 운영하는 감곡CC 현장식당 때문이다. 이곳 현장식당 건물은 영상음향감상실로 예초부터 식당허가를 받기란 어려웠을 게다. 이를 알고 있는 B씨가 A씨로부터 다른 곳에 식당허가를 받게 하고 현장식당의 행정적 업무는 A씨 명의로 된 식당 번호를 사용한 것이다.
주민 C씨는 음성자치신문에 “실질적으로 현장식당에서 식당영업을 하면서 A씨 명의 XX식당을 사용하는 등 불법 운영하고 있다”고 제보했다.
이에 음성군은 작년 주민의 신고로 현장 단속을 벌인 결과 무허가 불법 운영이 확인돼 경찰에 고발조치했다. 하지만 지난 달 30일 기자가 현장을 찾았을 때도 B씨의 식당 운영은 계속되고 있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B씨는 3월 31일까지 모든 조리시설을 철수하고 4월 1일부터 조리를 중단하겠다고 했다는 것. 하지만 기자가 다시 찾은 1일에도 식당 운영은 계속되고 있었고, 군 단속반은 불법 운영을 다시 확인하고 2차 경찰 고발을 예고했다.
이에 B씨는 기자와 인터뷰에서 “이곳은 불법이 맞다. 여기는 허가가 안 돼서 카드가 안 되닌까 오궁리에 허가를 냈다. A씨는 동업자다. 현재 A씨 남편이 병원 치료중이어서 간호하느라고 출근하지 못하고 있지만 이전까지 함께 운영했다”며 “이곳에서 조리를 하는 것이 불법이라고 하니 그것만 어긴 것이지 다른 것은 없다. 다른 곳에서 조리해 이곳에서 제공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하니 그렇게라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북도 관계자는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만약 A씨가 동업자라면 A씨는 허가받지 않은 곳에서 식당영업을 한 관계로 추가 처벌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공사계약 미끼 수천만 원 갈취 의혹
B씨와 관련 주민 제보는 계속됐다. 주민 C씨에 따르면 B씨는 감곡CC 사업부지내 철탑이전 공사와 조경공사를 따주겠다는 조건으로 수천만 원을 가로챘다는 것.  
실제 B씨에게 돈을 빌려줬다는 D씨는 “두 달만 쓴다고 해서 지인에게 빌려 B씨에게 빌려줬다. 8, 9년 동안 갚지 않아 제가 이자를 물어주고 있다”며 “철탑이전공사를 따줄 것으로 믿고 빌려줬는데 아직도 갚지 않아 사기죄로 고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B씨는 “3천만 원 빌렸는데 2천만 원은 빌리고 1천만 원은 로비로 쓴다고 했다. 입찰을 봤는데 더 비싸서 떨어졌다. 2천만 원도 내가 책임이 없으니 죽은 다른 사람한테 받으라고 했다”고 해명했다. 
또 다른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E씨는 “B씨가 조경공사 계약을 따 준다기에 믿고 공사에 필요한 나무와 바위 등 5억 원어치를 사뒀는데 손해가 많다”며 하소연했다.
이에 B씨는 “입찰가격을 알아봐 준다고 했다. 나도 입찰가격을 알 수는 없고 감으로만 안다. 입찰을 했는데 입찰가격을 너무 높게 써서 떨어진 것”이라며 부인했다.  
현장식당의 무허가 불법 운영에다 공사계약을 따 주겠다며 로비자금으로 오간 수천만 원. 감곡CC를 둘러싼 불법이 판을 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