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공·산단 관리소장직은 퇴직공무원 몫?
농공·산단 관리소장직은 퇴직공무원 몫?
  • 임요준 기자
  • 승인 2021.04.0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농단 등 관내 8개 농공·산단 관리소장
자리에 의레 퇴직공무원이 꾀차 … ‘정관예우’ 비난

입주기업협의회 “군에서 배정한 예산
받으려면 군 추천자 그대로 임명해야”

 

음성군내 8개 농공·산업단지 관리소장 자리에 으레 퇴직공무원들이 꾀차고 있어 지나친 전관예우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또한 이들이 차지한 자리에 정작 필요한 기업과 경제 전문가를 고용할 수 없다는 농공·산단입주기업협의회 회원들의 볼멘소리가 터져 나와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8개 관리소장에는 모두 음성군 퇴직공무원들이 임명돼 있다. 금왕농단의 임 모 소장은 작년 7월부터 근무를 시작했다. 삼성농단 반 모 소장은 2019년 11월부터 18개월째 재직중이다. 대풍산단은 작년부터 김 모 소장이, 대소·금왕·음성하이텍산단은 각각 남 모, 박 모, 송 모 소장이 작년 7월부터 근무를 시작했다. 맹동과 원남산단은 각각 이 모, 김 모 소장이 작년부터 근무를 이어가고 있다. 임기를 과거 2년에서 1년 6개월로 줄여 더 많은 퇴직공무원들이 재직하게 됐다.  
퇴직공무원이 이들 농공·산단의 관리소장 자리를 차지하는 데는 음성군의 입김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게 지역 경제계의 후문이다.
관리소장 임명은 각 농공·산단입주기업협의회장의 권한이다. 하지만 각 협의회는 관리소장 임명 전에 음성군에 추천 의뢰하고, 추천을 요청받은 음성군은 퇴직공무원 중 1인을 추천한다. 협의회는 군의 추천에 따라 그대로 소장으로 임명하고 있으니 형식상 추천이지 실질적으로 군에서 임명하는 꼴이다. 
한 협의회 관계자 A씨는 “음성군은 농공·산단에 지원할 예산을 편성해 각 농공·산단에 배분한다. 만약 군에서 추천한 사람을 관리소장으로 임명하지 않으면 예산배분에서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에 어쩔 수 없이 추천 받은 자를 소장으로 임명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협의회 B씨는 “관리소장이 열심히 일 한다고 하지만 별다른 실적이 없다. 청소나 하고 컴퓨터나 몇 번 두들기고 가는 일도 있다. 회원들 회비로 지급하는 급여가 소장과 사무장까지 매월 수백만 원이 나간다. 소장만 채용하려해도 소장이 자주 바뀌다 보니 업무를 잘 몰라 사무장을 쓸 수밖에 없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그러면서 “수백만 원 월급이 나가더라도 그만한 가치가 있다면 아깝다는 생각은 들지 않을 것이다. 경제에 해박하고 기업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서 도울 수 있는 민간 전문가였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반면 또 다른 협의회 C씨는 “소장은 업무적으로 별다른 일은 없다. 다만 농공·산단 운영에 있어 군의 예산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예산을 가져오는데 퇴직공무원이 중간 역할을 해 도움이 된다”고 말해 군의 예산에 목메는 모양새다. 
실제 군이 이들 농공·산단에 지원하는 한해 예산은 많게는 수십억 원에 이른다. 
군이 음성자치신문에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지원한 예산은 11억9,342만5천원, 2019년 5억5,357만2천원, 2020년 12억8,543만3천원. 올해는 2억3,751만3천원이다. 이 예산은 관내 16개 농공·산단 중 중부산단과 육령산단, 도시첨단산단을 제외한 13개 산단에 지원한 내역이다. 
군 기업지원과 채홍주 팀장은 “산단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차원에서 공무원 출신이 더 낫다”고 말해 기업인들과는 다른 시각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그는 “만약 협의회에서 민간인 출신 전문가를 요청한다면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속칭 ‘철밥통 공무원’ 인식이 점차 변화되고 있는 와중에 음성군은 퇴직과 동시 2년여 일자리를 보장해 주고 있어 ‘철밥통’ 인식변화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협의회는 아니라는데 행정은 더 낫다고 주장한다. 음성군 행정이 우격다짐 일방통행로를 달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