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친환경자동차 현주소는 어디?
음성군 친환경자동차 현주소는 어디?
  • 임요준 기자
  • 승인 2021.02.2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은 물 붓듯 관리는 뒷짐…한 달 넘게 사용불가 손님 ‘뚝’
30억 원을 들여 시설한 생극면 삼한휴게소내 수소충전소가 운영 1주일도 안 돼 냉매가 떨어져 문을 닫았다. 다행히 지금은 정상 운영되고 있다.
30억 원을 들여 시설한 생극면 삼한휴게소내 수소충전소가 운영 1주일도 안 돼 냉매가 떨어져 문을 닫았다. 다행히 지금은 정상 운영되고 있다.

 

군내 전기차충전소 46개소, 구매지원 23억7천만 원
수소차충전소는 단 1곳, 구매지원 1인당 3250만 원
설치 관리는 환경부 한전 등 제각각 … 郡은 ‘뒷짐’

 

도로를 달리는 파란색 자동차번호판을 찾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파란색 번호판 도입 6년여 만에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 사용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는 방증이다. 
음성군의 친환경자동차의 현주소는 어디일까? 음성자치신문은 최근 군내 최초 수소충전소가 들어선 가운데 군내 친환경자동차의 현주소를 들여다봤다. (편집자 주)


군내 전기차 155대, 수소차 23대
지난 22일 기준 음성군내 등록된 전기자동차 대수는 총 155대다. 군은 2017년 전기자동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차량구입비 일부를 지원하기 시작, 첫해엔 11대를 지원했다. 이듬해엔 18대, 2019년에는 60대로 대폭 늘렸다. 작년엔 37대를 지원했다. 올해 지원금은 총 23억7천만 원. 이 예산은 정부에서 53%, 도에서 16%, 군에서 31% 부담해 책정됐다. 승용차의 경우 9백만 원, 화물차는 3천만 원까지 지원된다. 이 지원금을 받기 위해선 음성군에 주소를 두고 3개월이 경과돼야 한다. 과거 거주기간 1년에서 대폭 줄였다. 전기차 보급을 늘리겠다는 군 의지가 드러나 있는 셈이다.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아직은 적은 대수다. 군내 총 23대가 등록돼 있다. 군이 첫 구매지원에 나선 2019년엔 6대, 작년엔 18대를 지원했다. 올핸 대당 3,250만 원으로 총 16억5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다. 거주기간은 전기차에 비해 군내 1개월 이상만 거주했어도 지원이 가능하다. 수소차 보급률을 확 올려보겠다는 군의 속내가 담겨있다.


지원받고 이사 가면 ‘끝’
음성군이 친환경자동차의 보급과 더불어 인구증가를 이끌어 보겠다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전기차의 경우 3개월, 수소차는 1개월 이상만 거주해도 지원이 가능한 탓에 지원만 받고 타 지역으로 훌쩍 떠나면 막을 길이 없다. 실제 수소차의 경우 작년과 재작년 총 24대를 지원했지만 현재는 23대만 등록돼 있다. 
이에 군 환경과 관계자는 “보조를 받을 경우 2년의 의무운행기간이 있다. 사고 외 어떤 경우에도 자동차는 존재해야 하고 운행을 해야 한다. 다만 말없이 명의이전을 하거나 중고차 처분을 하는 것은 막을 수 없다”고 말해 군에서 지원받고 타 지역으로 옮겨가면 군은 그저 바라만 볼 수밖에 없다. 

충전소 관리 ‘허술’
군내 전기차 충전소는 총 46개소다. 이중 5곳은 고속도로휴게소에 설치돼 있어 주민 편의와는 거리가 멀다. 41개소는 환경부나 한국전력 등이 공공기관에 설치했고 나머지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 민간이 필요에 의해 설치했다.   
수소충전소는 단 1곳 뿐. 정부에서 15억 원, 도에서 6억 원, 군에서 9억 원 등 총 30억 원을 들여 생극면 삼한휴게소에 설치해 지난 6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충전소 이용 가능 여부는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저공해차통합누리집’을 통해 한눈에 알 수 있다. 기자가 지난 15일 이 누리집에 접속해 본 봐 어찌된 일인지 군내 전기충전소 중 생극면 삼한휴게소와 생극면사무소 2곳이 정상운영되고 있음에도 ‘사용불가’로 표기돼 있었다. 
삼한휴게소 관계자는 “고장이 나서 수리 후 바로 이용할 수 있게 했지만 인터넷에 ‘사용불가’로 돼 있는 이유는 잘 모르겠다. 손님이 뚝 끊겨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군 관계자는 “운영이나 관리는 군에서 하고 있지 않아 어떤 상황인지 모르겠다. 한국환경공단으로 연락해 보라”고 말했다. 군에선 관리책임이 없으니 상황도 모르고 해서 타 기관으로 민원을 토스한 꼴이다. 
기자가 한국환경공단으로 확인한 결과 한 달여 전 수리를 마쳤지만 인터넷 상에 ‘사용가능’으로 바꾸는 것을 놓쳤다는 것. 생극면사무소내 충전소도 같은 이유에서다. 설치장소를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는 고객들은 결국 다른 먼 곳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떠안게 됐다.  
친환경자동차 지원을 위한 한해 예산만도 수십억 원. 하지만 군을 비롯한 관계기관의 운영관리 실태는 밑바닥을 치고 있다. 이것이 음성군 친환경자동차의 현주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