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도내 초등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발표
충북 도내 초등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발표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0.12.1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문적학습공동체 기반 ‘초등 자율장학 및 학교교육과정 컨퍼런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1217()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중심의 전문적학습공동체운영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초등 자율장학 및 학교교육과정 컨퍼런스를 실시하였다.

전문적학습공동체: 학생의 배움과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교원이 함께 연구하고 실현하며 집단지성을 통해 함께 성장해가는 자발적공동체(도내 초등학교간 36, 교내 500)

컨퍼런스는 초등학교장()과 교사로 나눠 같은 시간에 두 개의 연수가 동시에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었다.

초등학교장() 대상 연수에서는 최세권 교장(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강사로, 충북의 전반적인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장학, 학교교육과정 운영 현황과 함께 학교장()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이어, 손희순(봉명초등학교) 교장과 임혜옥(청천초등학교) 교감이 강사로, 각각의 학교에서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장학이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등의 사례를 발표하였다.

교사 대상 연수에서는 이혜진 장학사(보은교육지원청)가 초등 자율장학 및 학교교육과정 운영 우수기관 현장심사를 하며 보거나 느꼈던 학교현장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의 전반적인 모습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이기옥 교사(사직초등학교)와 김경환 교사(칠성초등학교)는 특히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및 온라인 개학 상황에 원격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어떻게 운영했는지를 중심으로 해당 학교의 전문적학습공동체운영 사례를 발표하였다.

우수사례를 발표한 한 교사는 학교내 선생님들과 함께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며 구성원간에 꼭 지켜야 할 사항, 꼭 공유해야 할 사항들이 생겼고, 이 사항들을 지켜 나가며 더 많이 성장한 것 같다. 이런 우리 학교의 사례가 다른 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