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하게 참여하는 어울림 통합체육!
모두가 행복하게 참여하는 어울림 통합체육!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0.10.14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용천초등학교(교장 김순남)는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장애인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복권위원회에서 후원하는 2020. 통합체육교실수업 운영학교이다.

□ 용천초등학교 학생동아리활동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는 통합체육교실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함께 어우러져 참여하는 행복한 체육수업을 만들고자 1학기에 수업을 계획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부분등교로 7월부터 사회적 거리유지를 위해 소규모로(9명) 운영을 시작하였다.

□ 어울림 통합체육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용천초등학교 특수학급 곽인선 교사는 스포츠 스택스, 플라잉디스크와 같은 뉴스포츠 프로그램과 보치아 같은 장애인 경기를 학생들에게 소개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은 교사 및 또래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과 비장애 친구들과 협력하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비장애학생들에게는 수업 중 자연스럽게 장애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밝은 분위기로 상호 배움의 길을 만들고 있다.

□ 통합체육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김규림 학생(용천초 5학년)은 “처음에는 장애친구가 우리와 함께 체육 활동을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지만, 지금은 조금만 규칙을 바꾸고 배려해 주면 장애가 있어도 함께 즐겁게 체육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서 마음껏 뛰어다니며 체육활동을 하기가 어려웠는데 통합체육교실에서 여러 친구들과 활동하니 즐겁다.”라고 말했다.

□ 김순남 교장은 “어울림 통합체육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과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고, 사회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성을 어려서부터 체득할 수 있어서 그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