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9일은 귀의 날
9월 9일은 귀의 날
  • 장병호
  • 승인 2020.09.0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음성군 보건소, 선천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 지원

음성군 보건소는 선천성 난청 조기진단과 조기재활을 통해 난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언어·지능 발달장애, 사회부적응 등을 예방하고 건강한 성장 발달 도모를 위한 선천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선천성 난청검사 지원대상은 음성군 군민 중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가정에서 출생한 신생아이며, 2명 이상 다자녀 가구의 신생아는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신생아 난청 선별검사비의 일부본인부담금이 지원이 된다.

또한, 난청 확진검사를 받은 경우에는 검사결과에 관계없이 검사비용의 일부 본인부담금 지원이 되고 보청기 지원이 필요한 36개월 미만 영아에게는 1인당 131만원 한도로 보청기도 지원한다.

, 보청기 지원은 양측성 난청이지만 청각장애등급을 받지 못한 영아이면서 청력 좋은 귀의 가장 좋은 검사결과 평균 청력역치가 40~59dB범위이며, 기준이 되는 청력검사(ABR 또는 ASSR 검사)를 시행해야하고 청력검사를 적어도 한 달 이상의 간격으로 2회 실시해야 한다. 또한, 두 청력검사의 역치가 10dB이내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 등 5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대상자는 출생일 기준 1년 이내에 음성군 보건소 또는 각 읍·면 보건지소에 비치돼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고 진료비 영수증, 금액이 표시된 진료비 세부내역서, 청각검사결과지, 통장사본 등 서류를 첨부해 음성군 보건소 또는 각 읍·면 보건지소로 신청하면 된다.

권태복 음성군보건소장은 “99일 귀의 날을 맞아 선천성난청검사 및 보청기지원 사업에 대한 홍보를 더욱 강화해 사업 대상자들이 빠짐없이 수혜를 받을 수 있길 바란다, “앞으로도 산모와 영·유아에 대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