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다문화가정 청소년들도 학교 안에서 꿈을 키울 수 있어요.
학교 밖 다문화가정 청소년들도 학교 안에서 꿈을 키울 수 있어요.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0.06.2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북국제교육원의 공교육 진입 원스톱 서비스 -

충청북도국제교육원(원장 사명기)공교육 진입 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해 학교 밖 다문화가정 청소년도 학교 안에서 꿈을 키울 수 있게 되었다.

위 서비스는 학교 밖 다문화가정 청소년 상담을 통해 공교육 진입을 유도하고,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한편, 한국어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최근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다가 한국에 온 중도입국 청소년, 국제결혼가정으로 외국인 부모의 나라에서 생활하고 온 경우, 외국인 노동자가 본국에 있는 자녀를 데려오는 경우가등이 증가함에 따라 공교육 진입 절차를 몰라 학업 중단이 발생하는 학교 밖 다문화가정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다.

학교 밖 다문화가정 청소년에게 학력 증빙부터 학교 편·입학까지 공교육 진입에 필요한 전 과정을 지원하고, 학교 적응과정과 관련된 통합 지원을 한 번에 받을 수 있어 원스톱’(모든 절차를 한 곳에서 밟을 수 있음)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충북국제교육원 내에 있는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포함한 각 분원(충주, 북부, 남부, 중부)에도 문의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지역 밀착형 공교육 진입 상담이 수월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센터에서는 공교육 진입 매뉴얼을 보급하고 담당교사 연수를 통해 현장에서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작년에는 100여 명의 학생들이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받았다.

사명기 원장은 최근 증가하는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청소년들에게 공교육 진입의 문을 넓혀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교육 진입 원스톱 서비스는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와 지역별 분원 방문, 전화상담 및 누리집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청주시 서원구 흥덕로 53(청주의료원 맞은편) 210-2833~4

자세한 내용은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누리집(http://www.cbiei.go.kr/mc)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는 중등 한국어 디딤돌과정’, 온라인 다중언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베트남어)문화교실’, 다문화가정 문화체험 키트꾸러미 사업’, ‘다문화교육 전시체험관 관람 투어등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