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농업기술센터 ‘교육 프로그램’ 안내
음성군 농업기술센터 ‘교육 프로그램’ 안내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20.02.06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음성농업대학 수강생 모집
 음성군 농업기술센터가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음성농업대학 제13기 수강생을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
음성농업대학은 지난 2008년 설립된 후 12기까지 수강생 총 959명을 배출한 1년 과정의 장기교육으로 연 100시간, 주 1회 4시간씩 이론교육 및 실습, 견학 등으로 수업이 구성돼 총 26회를 진행한다.
금년도 교육 프로그램은 복숭아 분야와 생활농업 분야 2개 과정을 개설해 운영할 계획이며, 복숭아과정은 ▲형태·생리와 품종의 이해 ▲병해충관리 및 방제 ▲수확 후 관리 ▲토양관리 등을 교육하고, 생활농업과정은 농업의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재배학의 기초 ▲작물생리 기초 ▲밭작물·과채류·김장채소 등의 재배기술 및 농약 안전사용의 이해 ▲원예치료 등을 교육한다.
과정별 수강인원은 각 30명 내외로 원서접수일 기준 음성군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만 20세 이상 현재 영농에 종사하고 있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을 희망하는 관내 농업인은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개발팀에 비치한 입학원서를 작성하고 주민등록등본과 농지 원부 또는 농업경영체 등록증을 지참해 농업기술센터로 방문 접수하거나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수강 신청 또는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2. 농업인 품목조직단체 육성 전문 교육과정 모집
 음성군농업기술센터는 음성군 특화작목의 경쟁력 확보 및 품목 조직단체의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맞춤형 교육지원사업인 품목별 상설교육 신청을 오는 14일까지 신청 받는다.
품목별 상설교육은 복숭아, 수박 등 음성군의 주력 품목에 대해 주요 영농시기별 실천과제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능력을 배양하고 농업인 품목조직단체 육성을 중점으로 하는 전문 교육과정이다.
교육대상은 20인 이상 조직된 품목별 농업인 단체이며, 5개소 이내로 선정해 품목별 조직단체에서 필요한 기술 요구사항, 당면 영농과제, 선진농장 비교 견학 등을 단체의 교육 희망 시기에 3~4회 실시하며 주요시기별 핵심 실천과제를 교과에 편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 신청은 20명 이상으로 구성된 품목별 연구회 대표가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팀(043-871-2314)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3. 강소농 육성 교육생 모집
음성군 농업기술센터는 중소규모의 농업경영체 소득증대를 위해 육성하고 있는 강소농 육성 교육생을 오는 13일까지 모집한다.
강소농이란 작지만 강한 농업을 뜻하며, 강소농 육성사업은 농산물 홍보, 가공, 마케팅 등과 관련해 소규모 농가의 유형에 맞는 경영개선실천 교육을 통해 농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육대상은 음성군 관내 농업인이며, 기본과정반과 전문과정반 각각 30명씩 총 60명을 모집한다.
기본과정반은 경영개선 의지가 높은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환경변화에 대한 이해 ▲농업경영 소득 창출 전략 ▲농가의 장단기 운영계획 수립 등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전문과정반은 기존에 강소농 기본과정을 이수한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장 자원분석 경영진단 ▲비즈니스모델 구상 ▲농가별 정밀 컨설팅 등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한편, 군은 지난 2011년부터 총 641명을 대상으로 강소농 육성 교육을 하고 있으며, 농가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등 지역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교육 참여를 원하는 농업인은 음성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축산경영팀(043-871-2362)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