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민간체육회장 선출 위한 선거 준비 ‘박차’
음성군 민간체육회장 선출 위한 선거 준비 ‘박차’
  • 황인걸 기자
  • 승인 2019.11.22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원장 김석중 씨 선임
선거일 내년 1월 15일로 확정
체육회장 출연금 매년 5000만 원
주민들, 돈 잔치 선거될까 우려
▲음성군체육회 선거관리위원회 회의가 음성군청 2층 상황실에서 개최되고 있다.
▲음성군체육회 선거관리위원회 회의가 음성군청 2층 상황실에서 개최되고 있다.

 

음성군체육회가 민간체육회장 선출을 위한 선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월 공포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에 따라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장이 해당 지역의 당연직 체육회장을 맡을 수 없게 됨에 따라 음성군체육회도 민간체육회장을 선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음성군은 지난 12일 음성군청 2층 상황실에서 선거관리위원회를 열고 김석중 전 음성군청 행정복지국장을 음성군체육회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한 후 선거관리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후 선거관리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번 선거를 내년 1월 15일 오후 2시에 음성체육관에서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달 25일 열린 ‘제7차 이사회’에서 제정한 규약에 의거해서다.  
음성군체육회는 이날 이사회에서 ▲규약 개정안 ▲회장 선거 관리규정 제정안 ▲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선임안 등을 각각 심의·통과시킨 후 임시총회를 열어 선거 관련 규약개정과 회장 선거 관리규정을 제정해 충청북도체육회의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여기에 따르면 음성군체육회 민간회장 선거는 ‘음성군 대의원 확대기구’ 선거인단 투표로 시행돼야 한다. 음성군의 경우 인구 5만 명 이상 10만 명 미만에 해당됨에 따라 선거인단 수는 100명 이상으로 구성돼야 해 음성군 대의원 확대기구는 24개 종목 단체장 24명과 9개 읍·면 체육회장 9명 등 33명을 기본으로 배정한 후 각각 정회원 3명씩을 더해 총 132명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민간체육회장 선거 입후보자 중 체육 관련 단체의 임직원은 선거일 60일 전까지 사퇴해야 하며 기부행위는 선거일 60일 전부터 선거 당일까지 제한한다.
입후보자로 등록하고자 하는 자는 2020년 1월 4일~5일까지 2일간 후보자등록신청서와 구비서류를 갖추고 기탁금 2000만 원을 납부해야 하며, 당선인과 20% 이상의 득표율을 달성한 후보자에 대한 기탁금은 선거일 10일 이내에 전액 반환된다.
또한,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일 전 55일까지 설치돼야 하며, 선거일은 관리위원회 구성 후 5일 이내 공고해야 한다. 선거관리위원은 7명 이상 11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 체육회와 관계없는 외부위원 등이 참여해야 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음성군 민간체육회장의 개인 출연금은 매년 5000만 원으로 정해졌다. 따라서 임기 4년간 2억 원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을 출연해야 한다. 다만 이번 선거에서 당선되는 회장 임기는 지방선거와 맞추기 위해 3년으로 정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무보수 명예직인 민간인 체육회장 선거는 막대한 출연금에 의해서 좌우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다.
현재까지 음성군체육회 민간회장 출마자로는 몇몇 체육계 인사가 자천 타천으로 거명되고 있으나 막대한 출연금으로 인해 선뜻 출마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체육계의 한 인사는 “현 민간체육회장 선거는 결국 돈 있는 사람만 출마할 수 있는 구조”라며 “신망이 두텁고 능력 있는 사람들이 출마하지 못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반면에 체육회장은 지역 체육발전을 위해 재정적 뒷받침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지역의 모 인사는 “체육계가 민간 주도로 넘어오면서 재정적 문제는 당면한 문제”라며 “체육계가 어려움 없이 발전적 성과를 거두려면 체육회장이 재정적 뒷받침을 해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체육계가 돈 많은 사람들의 돈 잔치장이 돼서는 안 된다”며 “지역 체육발전을 위해 진정으로 헌신할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인사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희망 섞인 주문을 했다. 
김석중 선거관리위원장은 “이번에 처음으로 실시되는 민간체육회장 선거이므로 어디에도 치우침 없이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