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日 경제보복조치’ 규탄
음성군, ‘日 경제보복조치’ 규탄
  • 황인걸 기자
  • 승인 2019.08.16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정 협의체 개최
일본 정부 규탄 성명서 발표
군 의회, 경제보복 철회 촉구
일본제품 불매운동 참여 호소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한데 대해 음성군 민·관·정 협의체 회원들과 군 기관사회단체장들이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한데 대해 음성군 민·관·정 협의체 회원들과 군 기관사회단체장들이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연속적인 경제 보복조치를 취하는 데 대해 전국적으로 규탄하고 있는 가운데 음성군도 규탄에 동참하고 나섰다.
음성군은 지난 6일 음성군청에서 20여 명의 민·관·정 협의체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정부의 한국에 대한 백색국가 제외조치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회의는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명단(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해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일본의 경제보복조치를 규탄하기 위해 모인 자리로 회의에 참석한 민·관·정 협의체 회원들은 ▲지역경제 파급영향 분석 ▲관내 일본 수출입 관련 기업체 현황 ▲관내 일본 불매운동 진행 상황 ▲향후 대책 등을 논의한 후 군청 현관으로 이동해 ‘일본 정부 수출규제 조치 규탄 성명서’를 채택·발표했다.
규탄성명서 낭독은 협의체 회원을 비롯해 군 기관사회단체장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일본 정부에게 “수출규제 조치 등 보복행위를 즉각 철회하고,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해 진심 어린 사과와 정당한 피해배상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음성군의회 또한 지난 달 30일 의회 소회의실에서 긴급 의원 간담회를 개최하고,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촉구 성명서’를 채택한바 있다.
  조천희 의장 등 군의원 8명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가 행한 조치의 부당성을 언급하고, 일본의 행위가 G20 정상회의 선언과 WTO 협정에도 배치된다고 지적하며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조치 철회를 촉구했다.
또 일본의 행위는 대법원이 지난해 내린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해당 일본 기업이 배상해야 한다’는 최종 판결에 대한 보복적 차원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강제 동원 피해자에 대한 배상이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음성군과 군 의회는 “음성 군민은 일본의 진정한 사과가 이루어질 때까지 일본제품 불매 운동 및 일본 여행 보이콧 등 생활 실천 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천희 의장은 “불법적이고 비인도적인 일본의 조치에 온 군민이 분노를 느끼고 있다”며 “한마음 한뜻으로 일본정부의 책임 있는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성명서를 채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이번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와 관련해 우리 군 지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와 충북도의 대응 방안과 발맞춰 나가겠다”면서 “유관기관과 협력해 군 차원에서 지원 가능한 사안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