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업금융, 중소벤처기업 반응 뜨겁다!
스케일업금융, 중소벤처기업 반응 뜨겁다!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19.05.3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유동성 실물경제로… 248개사, 1.4조 원 접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이상직)은 지난 2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2019년 제1차 스케일업금융 참여기업을 모집한 결과, 248개사가 약 1조 4000억 원을 신청해 중소벤처기업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혁신성장 8대 선도산업을 중심으로 혁신성장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신청 비중이 50%로 미래 성장성이 높은 중소벤처기업의 직접금융에 대한 수요가 높음을 보여줬다.
스케일업금융은 자체 신용으로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중소벤처기업이 직접금융 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을 극복한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이 우수한 중소벤처기업의 재도약을 견인하고, 대규모 투자를 통해 유니콘 기업으로 스케일업을 시킬 수 있다.  
사업구조는 중소벤처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를 유동화 전문회사(SPC, Special Purpose Company)가 인수한 후, 이를 기초자산으로 한 유동화 증권을 선순위, 중순위, 후순위 증권으로 구분 발행하며, 선·중순위 증권은 민간에 매각하고 중진공은 후순위 증권을 매입한다. 선·중순위 투자자들에게 안정성을 제공해 중소벤처기업들에 많은 자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스케일업금융은 시중 유동성 자금을 실물경제로 유입시켜 민간자금을 활용해 중소벤처기업이 혁신성장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 참여기업은 3년간 최대 150억 원의 자금을 회사채 발행을 통해 조달할 수 있게 되어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 “지난해부터 국회, 정부, 금융기관, 중소벤처기업과 긴밀히 협의해 민간투자 중심의 신규 사업인 스케일업금융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혁신기업에 집중적으로 지원해 성공적인 스케일업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진공 홈페이지(www.kosmes.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내용은 중진공 융합금융처(02-2130-1423)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