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나섰다
충청권 4개 시·도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나섰다
  • 한인구 기자
  • 승인 2019.02.1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세종시장. 충남북도지사, 업무협약 체결·정부에 지원 요청
공동유치추진단 구성 ·범충청권 유치위원회 설립 협력 지원 약속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도종환 장관에게 아시안게임 유치지원 건의서를 제출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좌로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도종환 장관,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도종환 장관에게 아시안게임 유치지원 건의서를 제출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좌로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도종환 장관,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충청권 4개 시·도가 ‘2030 하계아시안게임’을 충청권으로 유치하기로 하고, 지난 7일 이시종 충북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등이 ‘2030 하계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대회 유치의향서를 중앙 행정기관·대한체육회·아시아올림픽평의회 등에 전달 ▲충청권 공동유치추진단 구성 및 범충청권 유치위원회 설립을 위한 행·재정적 협력 및 지원 ▲대회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협력 및 지원 ▲유관 기관에 대한 공동 대응 ▲북한 참여 추진 등을 공동으로 펼쳐 나가기로 했다. 또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을 방문해 정부가 충청권의 소망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충청권 4개 시·도의 시장과 도지사들은 “하계 아시안게임이 충청권에서 개최되면 시·도간 비용분담과 기존 스포츠 인프라의 최대한 활용으로 저비용·고효율의 올림픽 정신을 실현할 수 있는 역대 가장 모범적인 대회가 될 것”이라며 “2032 남북한 올림픽의 사전행사로서 한반도 평화분위기 확산에도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4개 시도는 같은 날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를 위한 충청권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에서는 “그동안 석탄화력발전은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해 왔으나, 이로 인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은 국민에게 큰 고통과 불안을 안겨 주고 있다”며 “특히, 지속적인 환경오염은 우리 삶의 공간마저 위협하며 더 큰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4개 시·도는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와 친환경 연료 전환 ▲노후 석탄화력 수명 연장 및 성능개선사업 즉각 중단 촉구 ▲지속 가능한 재생에너지와 분산·분권형 전원 확대 ▲시민 참여형 에너지 산업과 에너지 문화 형성을 위해 함께 노력키로 했다.
또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 추가 지정 충청권 공동 건의문’을 발표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도 함께 촉구했다.
“지난 2004년 참여정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충청권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충청남도와 대전광역시를 혁신도시 대상지에서 제외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을 발표하고 추진해 왔다”며 “이는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통한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근본 취지를 충실히 반영하지 못했고, 문재인 정부의 혁신도시 중심 지역 성장 거점 육성정책도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전국 10개 혁신도시가 실질적인 지역 성장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주 여건 개선 등 혁신도시 발전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전 지역이 골고루 잘 사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이 아닌 광역 시·도에 1곳 이상의 혁신도시를 추가 지정해 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다.
그밖에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 지역의 특성과 공공기관의 특수성을 감안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 이전도 조속히 시행해 줄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