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우수성 알아보기
한식의 우수성 알아보기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19.01.07 13: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식은 채소류와 육류의 적절한 섭취 비율에 따른 영양의 균형, 저열량 식사조리법, 약용 재료의 사용, 발효 음식의 발달 등 건강식의 특성을 고루 갖추고 있어, 오늘날 현대인의 잘못된 식생활과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한식의 우수성

1.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 구성이다.
주식인 곡류에서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받고, 채소류, 육류, 생선류 등 다양한 반찬을 부식으로 섭취함으로써 영양의 균형을 이룬다.

2. 저열량 식사 조리법을 사용한다.
한식은 기름을 사용하는 조리법보다는 구이, 찜, 데쳐서 무치는 등의 습열 조리법이 많아 조리 시 과량의 열량이 첨가되지 않는다. 나물을 무칠 때 사용하는 참기름, 들기름은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공급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식의 우수성·기능성연구 사업을 통해 인체 내에서 실제 이용되는 열량을 기준으로 볼 때 한식이 서양식보다 저열량 식품임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

3. 약용 재료를 사용한다.
한식은 약식동원에 따른 약용 재료를 사용한다. 약식동원(藥食同源)은 약과 음식은 근본이 같다는 뜻으로, 한식에 많이 이용되는 파, 마늘, 생강 등 향이 강한 양념들은 모두 몸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는 약재들이다. 약용 재료에는 도라지, 다시마, 매실, 검은콩, 버섯, 쑥 등이 있다.

4. 발효 음식이 발달했다.
발효 음식은 유익한 미생물의 작용으로 저장성이 좋아지고, 음식의 맛과 향이 향상된다. 또한, 미생물이 식품의 성분을 분해하여 새로운 성분이 만들어짐으로써 영양가가 향상된다.

 

우리나라의 전통 장
옛말에 ‘장맛이 변하면 집안이 망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민족은 장류를 중요시해 왔다. 장은 우리나라 모든 음식의 맛을 결정하는 양념이자, 건강식품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 된장: 잘 말린 메주를 소금물에 풀어 항아리에 넣은 후 소금물과 숯, 대추, 고추 등을 넣고 잘 봉합하여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발효 음식 가운데에서도 항암 효과가 가장 탁월하다.

* 청국장: 6시간 이상 삶은 콩을 볏짚에 깔고 따뜻한 방에서 2~3일 보온한 후 실 모양의 끈적한 진이 생기면 소금을 넣고 찧어 만든 것으로, 항암 효과와 동맥 경화,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 고추장: 쌀, 찹쌀, 보리, 밀로 만든 떡에 메줏가루, 고춧가루, 소금을 섞어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고추 속의 캡사이신이 체세포를 자극하여 효소를 분비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자료제공=천재학습백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판녀 2022-09-21 13:16:58
멋잇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