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농협 복숭아공선출하회
음성농협 복숭아공선출하회
  • 박선호기자
  • 승인 2018.11.16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FTA 대응 위해 설립한 공동출하조직

농가는 생산에 주력하고 판매는 유통센터에서 맡아 처리
'햇사레복숭아' 브랜드가치 1700억여 원…전국 1위 달성

예부터 동양 문화권에서 복숭아는 무병장수를 상징하는 과일로 여겨져 왔다.
고전소설 '서유기'를 보면 손오공이 옥황상제의 부인인 서왕모의 복숭아 밭에서 천도복숭아를 훔쳐 먹고 영생을 누리는 불사신이 됐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물론 복숭아를 먹고 영생을 누린다는 이야기는 허구지만 복숭아가 모든 과일 중에서 최고의 맛을 제공해 주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그것은 음성군의 대표 브랜드인 '햇사레 복숭아'를 맛보면 알 수 있다. 햇사레 복숭아가 얼마나 맛있고 우수한 과일인지 음성농협 복숭아공선출하회(이하 복숭아공선출하회)를 방문해 알아본다.

200여 명의 회원 가입
복숭아공선출하회는 한·미 FTA에 대응하기 위해 조합농가와 단위 농협의 공동출하조직으로서 2009년에 설립됐다. 농가는 생산에 주력하고, 포장 및 유통은 거점산지유통센터인 음성농협유통센터에서 직접 해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200여 명의 회원이 있는 공선출하회는 복숭아를 재배하는 농가로서 농협에 1000상자 이상 출하성적을 갖고 있고 GAP(농산물 우수관리 인증)를 받은 자만이 가입할 수 있다. 가입조건이 까다로운 만큼 회원 특전도 많아 회원들은 정부의 FTA기금지원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다. 또 이 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대형 유통업체에 지속적으로 상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회원들은 안정적으로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다. 현재 복숭아공선출하회에서 유통하고 있는 '햇사레 복숭아'가 전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 농가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 '햇사레 복숭아'는 농산물유통센터에서 엄격한 과정으로 선별 및 포장된 후 출하된다

농산물 브랜드 가치 1위 달성

지난 2007년에 처음 평가된 햇사레 복숭아의 브랜드 가치는 954억에 이르렀다. 이후 복숭아공선출하회가 설립된 후 햇사레 복숭아의 브랜드가치는 점점 상승해 10년 새 77%나 올라 지700억여 원의 최고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성장으로 햇사레 복숭아는 그간 농산물 브랜드에서 부동의 1위를 고수하던 타 지역의 유명 농산물을 제치고 1위를 기록할 수 있었다.
햇사레 복숭아의 브랜드 가치가 급속히 상승한 것은 효율적이고 꼼꼼한 관리 덕분이다.
복숭아 재배에 사용하는 모든 농약은 농협을 통해 구입하고 있는데, 이는 공식적으로 등록된 약재만을 써서 안전사용기준에 적합 판정을 받기 위해서다.
이렇게 해서 생산된 모든 복숭아들은 일단 농가에서 수확 전 사전당도 테스트를 통해 부위별로 당도를 체크한 후 농산물유통센터로 들여온다. 이후 숙련된 전문가들에 의해 또다시 선별 작업에 들어가 고품질의 복숭아만 따로 구별하는 엄격한 과정을 거친다.
햇사레 복숭아가 3년 연속 '농산물파워브랜드' 대상을 받은 것은 이런 과정을 거쳐 좋은 제품을 선별해서 출하하기 때문이다.

▲ 음성농협 복숭아공선출하회 회원들이 지난 8월, 현장교육차 들린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음성농협 복숭아공선출하회 회원들이 지난 8월, 현장교육차 들린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복숭아공선출하회는 현재 농가에서 재배하는 300여 종에 이르는 복합 품종을 출하하고 있다. 이 품종들은 크게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나뉘어 여름부터 가을까지 각 품종별로 꾸준한 출하가 되고 있다.
하지만 복숭아는 자연재해에 특히 민감해, 지난 겨울에서 봄까지 이어졌던 냉해 피해로 생산량이 30%나 감소해 버렸다고 한다. 이를 막기 위해 복숭아공선출하회는 농장물재해보험에 가입해 사후보상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보상기준이 품종별 보상이 아니어서 애로사항이 있다고 한다. 자연재해로 특정 품종이 피해를 보아도, 그 품종의 피해량에는 상관 없이 전체 생산 대비 피해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복숭아공선출하회 회원들은 이런 비합리적인 보상기준에 대해 하루빨리 합리적인 해결방안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그 어떤 어려움이 닥쳐와도 국내 1등의 농산물 브랜드를 수성하고있는 음성농협 복숭아공선출하회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