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화예술발전 선도하는 축제·행사의 달인
지역 문화예술발전 선도하는 축제·행사의 달인
  • 신정용
  • 승인 2018.10.0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영환 음성군품바재생예술체험촌 촌장

신영환 음성군품바재생예술체험촌장이 지난해 말에 준공된 체험촌 건물 앞에서 인자한 모습으로 엷은 미소를 짓고 있다.
신영환 음성군품바재생예술체험촌장이 지난해 말에 준공된 체험촌 건물 앞에서 인자한 모습으로 엷은 미소를 짓고 있다.

만학으로 축제문화와 청소년 · 평생학습 전문가
지역주민의 문화 향유를 위한 공간과 기틀 마련

너나없이 어우러져 행복한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축제다.
계절별 상황과 지역의 특성에 맞게 펼쳐지는 각종 축제가 싱숭생숭한 사람들의 마음에 불을 댕겨 열광의 도가니에 빠져들게 만들어 잠시나마 세상시름을 잊게 한다. 음성을 대표하는 음성품바축제를 10여년 이상 기획하고 추진하여 품바축제가 문화관광유망축제로 향상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한 신영환(45) 음성군품바재생예술체험촌 촌장을 만났다.

만학으로 시작한 배움의 길
신영환 촌장은 소이면에서 출생하여 음성고를 졸업하고 곧바로 입대하여 부사관으로 5년간 근무했다. 군 전역 후 고향인 소이면에서 자영업을 하는 어머니를 도와가며 직장생활을 하면서 2002년부터 청소년 선도 단체인 BBS(Big Brothers and Sisters)에 가입하여 활동을 시작했다. BBS활동으로 청소년에 관심을 갖게 되어 30대 중반에 서울문화예술대학교에서 평생교육청소년 및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했다. 이어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행정 및 평생교육을 전공하고 석사논문으로 '평생학습도시 운영에 대한 요구 및 지원체계에 관한 연구(음성군 평생학습도시를 중심으로)'를 썼다. 현재는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청소년문화 및 상담을 전공으로 박사과정에 있으며 지난해 11월부터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특임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축제 전문가로서의 자질 갖춰
2008년부터 음성예총사무국장을 맞아 업무를 하게 되면서 음성품바축제를 기획하고 추진하면서 더 나은 축제 진행을 위해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에서 축제문화 전문가 과정을 이수하고 축제문화지도사 1급 자격을 취득했다. 10여 년간 품바축제를 진행하면서 전국의 축제 전문가들과 교류를 통해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했고 오늘날 품바축제가 문화관광유망축제가 되는 기틀을 마련했다. 그 외에도 평생교육사 2급, 사회복지사 2급, 청소년지도사 2급, 분노조절상담지도사, 방과후지도사, 가족심리상담사,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심리상담사, 소방안전관리자, 전기기능사 등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 그는 열정이 넘친다.

품바체험촌 초대촌장
우리지역의 전문예술인과 생활예술인은 물론 지역주민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복합예술공간으로 음성군품바재생예술체험촌(이하 체험촌)이 지난 1월 원남면 조촌리에 준공됐다. 그는 체험촌의 초대촌장으로 체험촌을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예술공간으로 승화시켜 청소년층에서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민에게 상시 개방하고 매주 토요일에는 원남면 기관사회단체의 지원을 받아 버스킹공연을 열어 지역주민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10월부터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풀벌레 우는 체험촌프리마켓'을 열어 예술작품과 원남면의 특산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며 먹거리와 볼거리를 갖춘 프리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화려한 경력과 수상 내역
음성예총 사무국장으로 문화예술계에 발을 들여놓은 신 촌장은 2014년부터 금왕청소년문화의집 관장으로 재직하며 갈 곳이 없어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문화의집으로 모여들게 하여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밝고 명랑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선도해 왔다. 현재는 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음성지회 상임부회장, 한국BBS음성군지회장, 음성경찰서 청소년선도심의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지역 예술문화 발전과 청소년 선도에 앞장서고 있다.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예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자랑스런 모범도민에 선정되어 충북도지사 표창을 받았고 한국예총공로상을 수상했다. 그 외에도 국회의원, 군수, 경찰서장 등 다수의 표창을 수상했다.
그는 예술촌을 지역주민 누구나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고 원남테마공원과 연계해 음성군의 대표관광지로 만들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그의 꿈이 현실이 되는 그날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