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의용소방대연합회
음성군의용소방대연합회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18.03.09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궂은 일에 앞장서는 내 고장 안전지킴이
▲ 음성군의용소방대원들이 음성소방서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음성군의용소방대원들이 음성소방서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9개 읍·면대와 4개 여성대, 460명 대원 활동
군민의 안전위해 지원과 소방보조 역할 톡톡

화재와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소방의 인력은 한정적이고 음성소방서와 각 지역에 있는 119안전센터의 인력만으로는 조치를 취하고 예방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각 마을 청·장년들이 모여 내 고장을 내 손으로 지킨다는 마음으로 2002년 음성군의용소방대연합회(회장 노양구 · 이하 의소대)가 결성됐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의소대는 '재난은 예방으로 막을 수 있고 안전은 실천으로부터 지킬 수 있다'는 슬로건으로 화재 시 소방현장 활동을 보조하고 수해, 지진, 재난 등이 발생했을 때에는 앞장서서 구조하고 지원하는 일을 수행하는 자원봉사단체다.

음성지역에서 활동하는 봉사단체가 많지만 궂은 일 마다하지 않고 구석구석을 달려가서 봉사하는 단체 중의 하나인 음성군의용소방대연합회를 찾았다.
사회를 지탱하며 전통을 이어온 봉사단체
의소대의 뿌리는 1955년 설립된 방첩대에서 시작된다. 방첩대는 한국전쟁 후 행정기관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서 근대 한국사회를 세우는 일익을 담당해왔다. 이러한 방첩대의 전통은 의소대에 고스란히 이어져 내려오며 오늘날의 정식 소방대를 발족하는 근간이 된다.

의소대는 9개 읍·면대와 음성, 금왕, 맹동, 삼성에 있는 4개 여성대로 조직되어 총 13개 대, 460명의 대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노양구 회장을 중심으로 김보열·황기순 부회장, 김필종 사무국장과 함께 13개 대장들이 단체를 이끌어 가고 있다.

의소대 대원은 지역에 거주하는 신체건강한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나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가입하려면 기존 의소대원의 추천과 간부진 2/3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업무성격상 위험물 관리자격증 소지자와 의료계통 종사자들의 참여가 절실하다.

단합된 조직력으로 충실한 업무수행
의소대의 기본임무는 의용소방대원 복지 증진 및 소방업무 수행능력 향상 도모와 의용소방대 상호간 소방업무 관련 정보 교환 및 협력을 강화하고 기관의 협조 요청에 따른 지원 등이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일사불란한 지휘체계와 단합된 조직력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재난과 재해가 발생했을 때 소방대와 함께 긴급하게 출동할 수 있고 지원과 보조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소대는 1년에 2회 이상 면대 단위로 교육을 실시하며 매월 1일 또는 15일에 실제 상황을 대비해 훈련하고 있다. 또한 산불에 대비해 조를 편성하여 비상대기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면사무소 등 기관에서 요청이 있을 경우 민방위훈련, 을지훈련 등을 지원하며 대외적인 대민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매년 봄에는 소방기술경연대회 및 한마음다짐대회를 개최하는데 올해는 3월 31일로 예정돼 있다. 이날은 경연을 통해 각 면대별 소방기술을 겨루고 새로운 노하우를 상호 교환하여 소방능력을 향상시키며 대원 간 친목을 도모하고 우호 증진하는 계기가 된다.

지역과 주민을 위한 다양한 활동
의소대의 활동 중 가장 중요한 것이 화재 진화다. 화재 및 구급, 구조 상황 발생 시 해당지역 의용소방대가 소집되어 소방보조 활동을 하며 평상시에는 소방안전 및 화재예방을 위한 가두 캠페인을 실시한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화가 늦어져 건물과 집기류 등이 전소가 되거나 훼손됐을 때는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며 이런 경우에는 집의 증축 및 보수를 도와주고 집기류를 지원한다. 반면, 대원들의 즉각적인 출동과 발 빠른 조치로 화재가 초기에 진압되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지역 독거노인에게는 화재감지기를 무료로 교체 또는 수리해주며 화재예방에 노력하고 여름철에는 수상안전관리에도 함께 참여하는 등 사시사철 지역 안전에 안테나를 높게 세우고 있다. 지역 축제 등 주요 행사가 있을 때에는 행사에 빠지지 않고 지원하며 연말연시, 명절 등 취약시기에는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특별근무로 지역의 안전을 지켜나가고 있다. 음성군의용소방연합대! 그들의 왕성한 활동으로 우리지역은 오늘도 안전하다.

신정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