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보현노인요양원
[업체탐방]보현노인요양원
  • 음성자치신문
  • 승인 2016.01.2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을 내 부모처럼 모시는 행복한 공간
맑은 공기, 숲속 새소리와 함께 생활하는 환경
460여㎡ 규모 아늑하고 쾌적한 주거시설 갖춰

▲ 보현노인요양원의 전경. 뒤편으로는 두타산이 앞편으로는 초평호가 펼쳐져 수려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 보현노인요양원의 전경. 뒤편으로는 두타산이 앞편으로는 초평호가 펼쳐져 수려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가 도래 했다. 초고령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고령의 문제로 또는 건강상의 문제로 누군가의 돌봄을 받아야 하는 어르신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어르신 돌봄의 문제는 이미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와 국가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어르신들을 위한 양질의 돌봄서비스가 절실한 이때, 진천은 물론 증평과 음성, 괴산과 오창 등지의 어르신들을 위해 최선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진천군 초평면 초평로 1001에 위치한 '보현노인요양원'을 소개한다.


숲속에 지어진 아늑한 공간
▲ 입소어르신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연꽃방. 4인 침대와 깨끗하고 청결한 이불 등을 갖추고 있다.
▲ 입소어르신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연꽃방. 4인 침대와 깨끗하고 청결한 이불 등을 갖추고 있다.
초평면에서 증평으로 가는 구 도로를 가다보면 초평호를 오른쪽으로 하고 보현노인요양원의 표지판이 나온다. 표지판을 따라 200여 m를 올라가면 어르신 돌봄의 요람 보현요양원이 나온다. 보현노인요양원은 초평호가 내려다 보이는 두타산 초입에 위치하고 있다. 귀를 기울이면 금방이라도 새소리가 들리는 그런 그림 같은 곳이다.

보현노인요양원은 입소 어르신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줄 것 같은 그림같이 포근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요양원에 입소하는 어르신들의 육체적인 건강은 물론 감정적인 건강의 문제를 넉넉히 감싸 안아 치료와 회복을 드릴만한 주변 환경 속에 위치해 있는 것이다. 보현노인요양원만의 자랑이다.

숲속의 맑은 공기, 문 앞에 펼쳐진 시골의 정취와 가까이 위치한 초평호의 건강함, 귀를 기울이면 마음속을 울리는 청량한 새소리, 계절을 바꿔가며 지척으로 피어나는 들꽃들의 향연, 마당에 나서면 손에 잡힐 듯 펼쳐지는 초평호의 눈부신 장관... 보현노인요양원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자연적인 요소들을 두루 갖춘 곳이다.


믿고 맡길만한 현대식 요양원
▲ 휠체어를 사용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특별히 배려한 화장실. 휠체어 전용 화장실 부스가 마련돼 있다.
▲ 휠체어를 사용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특별히 배려한 화장실. 휠체어 전용 화장실 부스가 마련돼 있다.

보현노인요양원은 대지 770여 평에 건평 160여 평의 최신 현대식으로 지어진 주거공간을 자랑한다. 최고의 냉난방시설은 물론 최신식 스프링클러 등의 소방시설, 비상연락과 음악치료 및 감상을 위한 고품질 방송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입소자 어르신들의 주 생활공간인 연꽃방은 1호에서 7호까지 마련되어 있다. 이중 1-3호는 남자 어르신들을, 4-7호는 여자 어르신들을 위한 생활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1호와 4호는 4인실로 나머지는 2인실로 구성되어 있어 입소자와 가족들이 희망하는 곳에서 생활할 수 있다.

여자 어르신들의 생활공간인 4-7호실은 침대로, 나머지 남자 어르신들을 위한 생활공간은 온돌로 이루어져 있으며, 희망하는 남자 어르신들도 언제든 침대로 이루어진 생활공간에서 지내실 수 있다.

식당은 입소자 어르신들 각각의 체질과 건강을 고려해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소속 전문영양사로부터 제공받은 식단을, 자격을 갖춘 조리사를 통해 정성을 듬뿍 담은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입소 어르신들의 건강과 체력유지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물리치료실에는 적외선 조사기, 석션, 산소통, 의료기구 적외선소독기, 비상구급의약품 등을 비치하고 있다. 물리치료가 필요하신 어르신들은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입소자 어르신들에게 개방하고 있으며, 전문 간호사들의 도움을 받아 편안하고 안락한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다.

화장실은 특별히 휠체어장애 어르신들을 위해 휠체어장애인 전용 화장실부스와 세면대를 설치하는 세밀함을 자랑한다. 미끄럼방지 타일을 바닥에, 안전손잡이를 벽면에 설치해 어르신들의 안전에 최대한 신경을 썼으며, 반드시 요양보호사 2인이 동행하도록 해 어르신들이 안전을 보호해 드리고 있다.
샤워실 또한 미끄럼방지 타일로 바닥을 마감했으며, 샤워실에도 반드시 요양보호사 2인이 동행하도록 함으로써 입소 어르신들을 보호하는 데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대형벽걸이 TV와 안락한 소파가 완비된 프로그램실에서는 입소자어르신들이 편안하게 TV를 시청할 수 있으며, 차를 마시며 담소를 나눌 수 있고, 최고급 사양으로 설치되어 있는 방송시설을 통해 치료와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는 음악감상을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예기치 못한 전염성 환자가 발생했을 때를 가정해 다른 입소자 어르신들에게 확산·전염을 막고 전염성 환자를 보호·격리할 수 있는 특별침실을 갖추고 있다.
이밖에도 보현노인요양원에서는 전문자격증 소지자로 구성된 직원들로부터 질 높은 전문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르신이 행복하고 건강한 집
▲ 다른 입소자들에게 전염·확산을 막기 위해 전염성 환자를 보호·격리할 수 있는 특별침실.
▲ 다른 입소자들에게 전염·확산을 막기 위해 전염성 환자를 보호·격리할 수 있는 특별침실.
보현노인요양원에는 65세 이상의 어르신, 65세 미만의 노인성질환을 가진 자로 장기요양 등급 1-3등급으로 판정 받은 어르신, 치매 중풍 파킨스병 등의 노인성 질환의 어르신, 병원 퇴원 후 전문적인 간호와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 입지 조건이 좋은 자연경관에서 장기 요양이 필요한 어르신들이면 누구나 입소할 수 있다.

보현노인요양원은 입소하신 어르신들의 행복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곳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건강관리 서비스, 재활서비스, 응급 및 차량서비스, 24시간 케어서비스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된 최상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관리 서비스'는 개인별환자 건강 기록 및 관리, 혈당관리, 투약관리 욕창 드레싱처치 등의 간호관리와 심리상담사와 상담치료를 통한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며 ▲'재활서비스'는 재활운동과 물리치료, 일상생활 동작훈련을 통한 작업치료, 원에 미술 음악 웃음치료를 통한 심리안정치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응급 및 차량서비스'는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 및 가까운 병원으로 옮겨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돕고 있으며 ▲'24시간 케어서비스'는 24시간 요양보호사가 상주해 건강상태 체크 및 의약품 제공, 위생목욕 등의 일상생활서비스를 통한 노인성 질환의 관리 및 케어 서비스로 진행된다.

한 마디로 입소한 어르신은 물론 어르신들의 가족과 친척들에게 안신함고 맡길 만한 실질적이고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공원 같은 납골당도 갖춰
▲ 요양원 바로 위 햇볕이 잘 드는 이른바 명당에 위치한 납골당. 풍수지리 적으로 앞쪽에 물이 흐르고 뒷자락에 명산이 서 있으니 명당 중에 명당이다.
▲ 요양원 바로 위 햇볕이 잘 드는 이른바 명당에 위치한 납골당. 풍수지리 적으로 앞쪽에 물이 흐르고 뒷자락에 명산이 서 있으니 명당 중에 명당이다.

보현노인요양원에서는 요양원 바로 위 햇볕이 잘 드는 이른바 명당에 납골당도 갖추고 있다. 납골당은 넓은 터를 의미 있게 활용하기 위해 요양원 뒤편 두타산과 만나는 끝자락에 조성하게 됐다. 풍수지리 적으로 앞쪽에 물이 흐르고 뒷자락에 명산이 서 있으니 명당 중에 명당이다.

어르신 돌봄서비스에서 장례와 유골봉안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어르신 돌봄의 교과서를 써가고 있는 곳이 바로 보현노인요양원이다.


미니인터뷰
김 기 종   시설장
김 기 종 시설장
“어르신들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이죠!”
일찍이 어르신 돌봄에 관심이 남달리 많았다고 말하는 김기종 시설장.

“어르신들을 보면 제 부모님 같은 생각이 든다”며 “더욱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대할 때마다 최선의 마음을 다하고 있다”고 어르신들을 향한 뜨거운 마음을 표했다.

김 시설장은 “입소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이 보현노인요양원의 최고가치”라며 이를 위해 “어르신들의 신체 잔존능력과 인지능력 활성화를 위해 공방작업, 노래자랑, 야외산책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또 “의료기관과 연계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해 어르신들의 건강상태를 꼼꼼히 점검해 드리고 있다”며 “매년 여름과 겨울 뇌염 및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하고, 무료한방진료 등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어르신들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이라고 말하는 김 시설장의 미소에 믿음과 신뢰가 묻어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